Papers/UI

Design of Information Architecture and Interaction

tomato13 2009. 1. 6. 20:33

1. Information architecture

- 정보의 구조화

- is the art of expressing a model or concept of information used in activities that requires explicits of complex systems.

(http://en.wikipedia.org/wiki/Information_architecture)


2. User interface

확대하여 넓게 생각할 경우 개별 사용자의 직업, 생활습관 그리고 사회구조 등 많은 부분들을 UI의 범주로 간주해야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강사는 빙산의 일각만을 UI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한다. 예전에 손목시계 핸드폰이 고안되었으나 이는 사실 사용자의 mental model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라고 설명한다. mental model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UI를 포괄적으로 확대하여 바라볼 수 있어야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3. Affordance

- 미국 심리학자 제임스 깁슨(James J. Gibson)에 의해서 1966년에 소개된 신조어

"afford" (유발하다, 제공하다.) + "ance" (상태, 성질)

- 디자인적 측면에서의 의미: 어떤 행위를 이끌어 내도록 하는 암시나 힌트

ex) 의자는 사람이 그 위에 앉을 수 있는 "행위 유발성"을 제공

- 강사는 affordance가 잘 구축되어야 제품이 성공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 is a quality of an object, or an environment, that allows an individual to perform an action.

(http://en.wikipedia.org/wiki/Affordance)


4. Good Information Architecture

- 사용자가 보고 예측가능하여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

- 기존의 학습을 크게 해치지 않을 것

- 사용자에게 반복된 지루함보다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할 것

- 사용자의 보이지 않는 환경을 이해하고 맞추어 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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