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pers/UI

User Interface Overview

tomato13 2008. 12. 9. 22:07
1. User Interface 개요

- HCI History
1940년대: V. Bush: Memex 란 사람이 일종의 hyper text 에 대한 개념을 고안했다고 한다.
1950년대: G. Miller라는 사람이 사람이 일시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크기는 7chunks정도라는 것을 착안했다고 한다.
1960년대: J.C.R. Licklider라는 사람이 human과 machine과의 interface에 대한 상관관계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다고 한다. 
1970년대: J. Bennett라는 사람이 measurable한 domain으로 HCI를 연구했다고 한다.

- UI란 무엇인가? (ISO)
' User Interface: the control and display elements of a product enabling the user it for its intended purpose.
' Interaction: bi-direction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users and equipment.
' UI는 제품을 쉽고, 편하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향상시켜 '제품의 가치'를 높인다.

- UI는 어떻게 나뉘는가?
IA(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구조요소(메뉴요소, Lebeling, Navigation, Mental Model...)
PUI(Physical User Interface): 물리적요소(컨트롤패널, 손잡이, 버튼....)
GUI(Graphical User Inteface): 시작적요소(메뉴화면 디자인, 서체...)
AUI(Auditory User Interface): 청각적요소(제품사운드, 기능사운드...)

2. UI 업무 Process
일반적으로
Needs Analysis -> Basic design -> Detailed design -> Prototype -> (Formative Evaluation) -> Implementation -> Summative Evaluation
의 과정을 거치는 듯 하다. 개발 process와 비교하여 한 phase가 빠르게 진행되는 듯 하였다. 즉, 개발요구사양서분석단계에서 Detailed design이 완료되는 듯 하였다.

3. CS 544 Human Computer Interface(HCI)
- HCI란 무엇인가?
Humans, Tasks, Technology 요것들을 분석하여 -> Design 으로 반영한다.

- Usability란 무엇인가?
' Easy of learning (ex. 두번째에는 보다 빠르게 learning할 수 있어야한다.)
' Recall (ex. remember how from one session to the next)
' Productivity (ex. perform tasks quickly and efficiently)
' Minimal error rates
' High user satisfaction (사실 이것은 측정하기가 어렵다. Tip으로 다수의 대상 가운데 두개를 선택하여 상호 비교하는 pair-comparison 방법이 사용되기도 한다.)

- 왜 HCI가 점점 주목되는가?
Computer의 계산력, 속도가 Moore's law와 같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인간의 계산속도는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다.(ex. 단순연산능력) 때문에 computer의 유휴 resource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interaction에 대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게 되었다.

- Who builds interfaces?
' graphic designers
' interaction/interface designers
' technical writers
' marketers
' test engineers
' software engineers
' customers

- Design principles & Heuristics
' What makes something obvious?
' How does it work by default?
' What is the user's immediate reaction to it?
' Principles to guide our designs before they're built?
' Heuristics to evaluate those designs before formal evaluation?

- Neilson's Heuristics
' Simple & natural dialog(ex. 편하게 말하듯이)
' Speak the users' language
' Minimize users' memory load
' Consistency
' Feedback
' Clearly marked exits
' Shortcuts
' Precise & constructive error messages
' Prevent errors
' Help and docu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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