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ond life란?
Second Life (abbreviated as SL) is a virtual world developed by Linden Lab that launched on June 23, 2003 and is accessible via the Internet.
삼성전자, 도요타, Sun, Softbank 등 유수 업체들이 현재 SL 기반에서 Business 를 시도하고 있다. Business 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다.
- Virtual world 상에서의 company brand/product 홍보
- Website link에 의한 제품 구매 유도
- 가상 제품 구매유도(일본 모 자동차의 가격은 예로 약 1$정도로 구매가 가능하며 구매시 가상공간에서 운전 및 이동이 가능하다.)
- 가상 제품 Beta test 유도
저자는 SL과 기존 온라인 게임시장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설명한다. 대표적인 것이 온라인 시장에서는 대부부분의 자원 소유가 사실상 owner company에게 있으며 SL의 경우에는 User 계층에 분산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p.s) 어린시절 8bit(16bit?) computer기반으로 virtual world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있다. 물론 당시 나의 관심은 순수하게 재미였을 것이다. 그리고 사실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을 해 보았을 것이다. 때문에 SL 자체는 사실 새로운 무언가는 아닐 듯 하다. Issue가 있다면 이러한 모델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아가는가일 듯 하며 이 책 또한 이에 대한 Business적 전략방안을 소개한 듯 하다. 서점에 잠시 들려 빠르게 읽을 수 있을 듯 하며 동료들에게 한 번쯤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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