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ry

향린에서

tomato13 2007. 10. 31. 00:17

저녁수업에 대한 얘기를 잠시 해보련다. Design pattern들 가운데에는 creation pattern과 behavior pattern이 있다. 전자로는 abstract factory pattern, builder pattern등이 있다. 후자에는 visitor pattern이 있다. design pattern의 benefit은 reuse이다. 즉, pattern model에는 가변부와 고정부가 있게 되고 고정부는 재활용될 수 있다. 가변부와 고정부를 분리하기 위한 방안은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객체지향모델링에 근간한 design pattern에서는 inheritance, encapsulation 및 polymorphism등의 성질을 활용하여 이를 깔끔하게 표현하고자한다.

 

pattern에 대한 이해가 사실 쉽지 않았다. 교수님께서는 객체지향프로그램에 대한 다소 전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다. 구현적인 것 보다는 모델 자체에서 가변부와 고정부의 활용에 포커스를 맞추자 이해가 수훨하였던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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