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Test Coverage?
일반적으로 Test Coverage(Code coverage)는 아래와 같이 정의된다.
...
the degree to which the soruce code of a program has been tested.
...
http://en.wikipedia.org/wiki/Code_coverage
그렇다면 이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 생각을 해보련다. 두 개의 article을 소개한다.
http://www.stickyminds.com/sitewide.asp?Function=edetail&ObjectType=ART&ObjectId=3327&commex=1#1596
여기에서는 defect count가 낮게 나왔을 때 이에 대한 원인 분석을 test coverage로 설명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즉, 실제로 remained defect number가 작을 수도 있는 것이며 이와는 상관없이 defect를 발견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다. 이에 대한 논의는 tester, developer 그리고 management와 할 필요가 있게 되는데 이때 test coverage는 유용한 metric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http://www.infoq.com/news/2007/05/100_test_coverage
이 글에서는 test coverage를 통해서 uncovered test scope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혹자는 covered test scope을 찾을 수도 있다고 설명하는데 이는 잘못되었다고 설명한다.
두 편의 article 모두 결국 test coverage라는 metric는 중요한 수단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